6억 초과 9억 이하 아파트 취득세 계산 이 글만 보세요

6억 초과 9억 이하 아파트 취득세 계산 이 글만 보세요

신축아파트를 분양받은 경우 등기비용 계산법은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요? 신축아파트 입주 시 등기 연관 내용은 업무협약을 맺은 법무법인에서 보통 한 번에 처리를 하는데요. 이번에는 신축아파트 입주 시 등기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찾아보고 그 비용의 세부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산정하는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1월 지인이 신축아파트에 입주를 했는데요. 며칠 전 등기비용이 맞는 거냐며 저한테 내역을 보내왔어요. 저도 불과 제대로 1년 전인 2022년 2월에 입주를 했을 때 비용 내역이 어떠한 방식으로 계산되는지 모두 알고 있었는데 1년 동안 다시 볼일이 없습니다..

보니 어떠한 방식으로 산출했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 거입니다. 그래서 이참에 다시 정리해 보게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비슷한 의문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그 정리한 내용을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imgCaption0
Iota 통합취득세

Iota 통합취득세

먼저 취득세입니다. 취득세는 저나 지인이나 1주택 취득세를 납부하기 때문에 분양가의 1.1의 비용이 됩니다. 계산을 해보시면 대략적인 분양가의 1.1 정도의 수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산을 하여 분명한 분양가를 계산해 보시면 지인 취득세를 역산한 취득가액분양가 3329790원 divide 1.1 302708182원 나의 취득세를 역산한 취득가액분양가 4922790원 divide 1.1 447526364원 이렇게 나왔네요. 옵션 등을 포함한 취득가액이 위와 같습니다.

취득세는 법무법인에서 실수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렇게 계산한 금액하고 분양가에 옵션 등을 합한 금액 등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정지역 등으로 인한 취득세 중과세 여부를 잘 확인하시고요. 취득세율에 맞는 금액인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변경 후기

저도 오피스텔 변동신고를 통해 재산세를 변경해 봤습니다. 이렇게 재산세를 바꿔야 하는 줄 모르고 있다가 생시각 못한 높은 세금 고지서를 받고서야 급하게 찾아보고 변경한 경우였습니다. 6월 말에 직접 구자청 재산세팀에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했었습니다.

서류의 작성 과정이 헷갈렸는데 예시를 가지고 상냥하게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때문에 직접 방문하는 편이 좋습니다. 작성에서 제출까지 15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변경된 세금 고지서는 2주 이후 인터넷에서 확인 가능했습니다.

제 경우 업무용에서 거주용으로 대체하고 50정도 재산세가 줄어들었습니다.

입지와 월세 형성 구조

입지와 월세 형성 구조가 제일 중요하고, 무엇보다. 내 투자 금액과 적절한 거래 금액이 형성되는지가 확인할 포인트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부분이 중요한데, 오피스텔은 아파트처럼 거래가 자주 이루어지지 못해서 급하게 매도해야 하는 경우에 예상치 못한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묵혀 있어도 좋을 만한 금액의 범위내에서 투자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입지는 누가 뭐라해도, 서울 강남 그리고 지하철 역세권입니다.

그다음은 경기 지하철 역세권 중에 여의도, 강남, 상암, 구로, 판교 등에 접근성이 높은 지역이겠죠. 하지만 이런 지역들은 이미 꽤나 높은 가격들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시기 핫하다는 이미 많이 핫해진지 꽤나 되었지만. 세종시 오피스텔을 서치 해 보려 합니다.

취득세 일반세율

취득세율은 아래 표에서 보시다. 시피 자격증 취득 방법 및 취득가액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산을 취득할 때는 취득세뿐만 아니라 그에 부가되는 농어촌특별세와 지방교육세도 고려해야 합니다. 부동산 취득 시에 농어촌특별세는 원리적으로 0.2가 부과되는데 국민주택규모전용면적 85 이하는 비과세됩니다. 지방교육세는 주택, 건축물, 토지의 경우 취득세율의 10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서 6억원 초과 9억원 이하 주택은 취득세율을 13 구간으로 표시했는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오피스텔 주거용업무용

청약, 대출, 취득세주택수 미포함 양도세주택수 포함

오피스텔은 주택법상 준주택입니다. 주택으로 분류되지 않으면서 주거용으로 활용이 가능한 형태입니다. 준주택으로는 고시원, 노인복지관, 오피스텔, 기숙사가 있습니다. 업무시설로도 사용가능하고 주거시설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관리하는 법이 다르고 그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므로 일관되지 않습니다. 오피스텔을 취득할 경우 주거시설로 사용합니다. 해도 주택취득세가 아닌 주택취득 시보다.

4배나 높은 업무시설 취득세로 계산이 됩니다. 오피스텔은 건축물대장으로 기록된 용도에 의하면 주택이 아닌 업무시설입니다. 따라서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의 적용을 받는다. 토지의 용도지역이 주거지역이 아닌 준주거지역, 상업지역 등에 건축되도록 규정이 되어있습니다. 오피스텔은 주택수 산정할 때 포함되므로 위에서 말한 취득세 중과와 종합부동산세, 다주택 양도세 중과가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Iota 통합취득세

먼저 취득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변경 후기

저도 오피스텔 변동신고를 통해 재산세를 변경해 봤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입지와 월세 형성 구조

입지와 월세 형성 구조가 제일 중요하고, 무엇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