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추계신고,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에 관하여 알아보기

종합소득세 추계신고,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에 관해 알아보기

종합소득세 추계신고 시 적용 경비율에 관련해서 말하자면, 첫째 필요경비에 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필요경비는 소득의 종류에 따라 구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의 필요경비는 홈택스에서 자동 계산됩니다. 하지만 사업소득의 필요경비는 자동계산되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추계신고 시 적용 경비율은 사업소득의 필요경비를 구할 때 필요한 내용입니다. 1. 사업소득이 낮은 간편장부대상자는 장부를 작성하지 않고 필요경비를 자동계산하여 종합소득세를 쉽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를 추계신고라 하며, 추계신고 시 필요경비는 국세청에서 정한 경비율에 따라 계산합니다. 추계신고 시 경비율은 업종 및 사업소득에 따라 자동적용을 받습니다.


종합소득세 추계신고
종합소득세 추계신고

종합소득세 추계신고

사업소득이 있는 사람이 종합소득세 신고 시, 사업소득에 따라 기장방식과 필요경비를 구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1. 사업소득이 많으면 복식부기의무자이며, 따로 장부를 작성해야 하므로 세무 전문가 대행을 하여 사람이 직접 필요경비를 계산합니다. 2. 사업소득이 낮으면 간편장부대상자로, 장부를 작성하지 않고 종합소득세를 신고합니다. 이를 추계신고라 하며, 따로 장부를 작성하지 않고 국세청에서 정한 경비율에 따라 필요경비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사업소득의 많고 적은 기준금액은 업종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임대사업자의 경우, 직전연도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미만인 사업자를 간편장부대상자로 분류하며 추계신고를 합니다.

다. 부동산 임대업, 부동산업,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등
다. 부동산 임대업, 부동산업,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등

다. 부동산 임대업, 부동산업,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등

복식부기의무자 : 7천5백만원 이상의 수입금액을 가지는 사업자 간편장부 대상자 : 2천4백만원 이상의 수입금액을 가지는 사업자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 : 복식부기의무자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 : 2천4백만원 미만의 수입금액을 가지는 사업자 단, 욕탕업은 기장의무 판단시에만 나군에 해당하며, 경비율 기준은 다군에 적용됩니다.

종합소득세 추계신고 시 경비율?
종합소득세 추계신고 시 경비율?

종합소득세 추계신고 시 경비율?

1. 추계신고 시 경비율은 사업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업소득이 많습니다.면 기준경비율을 적용하고, 사업소득이 적다면 단순경비율을 적용합니다. 2. 단순경비율이 적용되는 사업소득의 기준은 업종별로 다릅니다. 임대사업자의 경우 직전연도 임대수입이 2,400만 원 미만인 경우 단순경비율 적용을 합니다. 3. 사업소득이 많은 복식부기의무자를 제외된 종합소득세를 셀프로 신고하고자 하는 소규모 사업자는 간편장부대상자 사업이윤 필요경비를 따로 계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업종별 사업이윤 기준에 따라 추계신고 시 경비율은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중 하나로 자동적용됩니다.

종합소득세 추계신고 시 경비율 적용

기장을 작성하지 않는 간편장부대상자는 지출이 많아도 모두 필요경비로 인정받지 못하고 기장을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국세청이 정한 경비율로 인정받게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적용하는 경비율은 사업소득에 따라 달라지는데, 사업소득에 따라 사업소득이 많습니다.면 기준경비율 적용하고, 사업소득이 적다면 단순경비율 적용합니다. 즉 사업소득이 적은 간편장부대상자가 종합소득세 신고 시 사업이윤 필요경비를 구하는 방법은 해당업종의 사업소득에 따라 추계신고 시 경비율이 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 중 하나로 자동적용됩니다.

추계신고 사업소득이 낮은 간편장부대상자가 장부를 작성하지 않고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으로, 국세청에서 정한 경비율에 따라 필요경비를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단순경비율 VS 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은 입증자료가 없이도 주요경비를 포함한 경비율을 적용받을 수 있지만 기준경비율 대상은 주요경비에 대한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프리랜서는 사무실, 직원, 매입 모두 없는 경우가 많아 경비를 입증받기 쉽지 않습니다.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에서 인정하는 경비율은 차이가 큽니다. 프리랜서로 분류할 수 있는 몇몇 업종의 2023년 경비율입니다. 기준경비율은 1020 사이고, 단순경비율은 업종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많으면 80 이상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기준경비율

기준경비율은 주요 경비는 증빙에 의해 필요경비를 인정하고, 등등 경비는 경비율에 의해 필요경비를 인정하는 방법입니다. 소득금액은 수입금액에서 주요경비와 수입금액에 대한 기준경비율을 곱한 값을 차감하여 계산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합소득세 추계신고

사업소득이 있는 사람이 종합소득세 신고 시, 사업소득에 따라 기장방식과 필요경비를 구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다 부동산 임대업, 부동산업,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복식부기의무자 : 7천5백만원 이상의 수입금액을 가지는 사업자 간편장부 대상자 : 2천4백만원 이상의 수입금액을 가지는 사업자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 : 복식부기의무자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 : 2천4백만원 미만의 수입금액을 가지는 사업자 단, 욕탕업은 기장의무 판단시에만 나군에 해당하며, 경비율 기준은 다군에 적용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추계신고 시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