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과세대상 종부세 세율과 계산기 납부기간 및 합산배제신고

종부세 과세대상 종부세 세율과 계산기 납부기간 및 합산배제신고

부동산 세금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취득할 때 취득세, 소유 중에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양도할 때 양도소득세가 과세됩니다. 부동산의 특성상 연관 세금은 금액이 큰 경우가 많아 조금만 알아본다면 절세가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 세금의 과세기준일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취득세 납세의무는 부동산의 획득 시 납세의무가 성립합니다. 부동산을 유상 취득하는 경우 취득시기는 소유권이전등기일과 잔금지급일 중 빠른 날입니다. 취득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취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하여야 합니다.

증여로 인한 무상승계취득의 경우 증여계약일, 상속 아니면 유증으로 인한 취득의 경우 상속 아니면 유증 개시일에 취득한 것으로 봅니다.


imgCaption0
세대생략 증여

세대생략 증여

조부모가 자녀를 생략하고 손주에게 바로 재산을 증여하는 경우를 일컫는데, 세대생략 증여는 조부모가 자녀에게 증여하는 것보다. 증여세가 높기 때문에 조세 회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세대생략 증여를 하고 싶은데 증여세를 절세하고 싶다면 증여세 공제 한도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여세 공제한도는 10년간 5천만 원입니다. 만약 조부모가 손주에게 10년간 5천만 원씩 나누어서 증여를 하면 증여세를 줄이거나 내지 않아도 됩니다.

증여세 할증 계산하는 방법이 어려우시다면, 아래 국세청 사이트에 세밀히 나와있으니 클릭하셔서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절세는 탈세인가?

증여세를 절세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증여세를 포함하여 납세할 세금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불법이 아닙니다. 연말정산도 어찌보시면 연마다 내야할 근로소득세, 종합소득세를 절세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다만, 법률에 규정되거나 허용된 이외의 방법이라면 불법탈세이 될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도 지속해서 규제를 강화하고 법규를 개정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국세청에서는 여러가지 보완장치를 해놓았기 때문에 증여세를 절세하려면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즉, 이런 절세 방법들은 합법적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법에 따른 문제점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세무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차용증을 많이 작성하시는데, 기본적으로 부모자식 간 매매는 증여로 보기 때문에 고의로 세금을 피하고자 차용증을 썼다는 사실이 밝혀지면 증여액의 60%까지 가산세로 몰수됩니다.

양도세의 양도 기준일은 소유권이전등기일과 잔금지급일 중 빠른 날입니다. 양도세는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에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양도 기준일에 따라 부동산의 보유기간이 결정되고, 보유기간에 따라 과세 면제 여부, 단기 양도 여부, 장기보유특별공제율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양도기준일 현재 주택 수에 따라 양도세율도 달라집니다. 잔금지급일을 잘 조정해서 중과세율은 피하고, 비과세, 장기보유특별공제는 놓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할증되는 경우

할머니가 손주에게 재산을 증여하게 되는 경우 증여세율이 일반 증여세율보다. 30 40 할증이 됩니다. 엄청나게 할증이 됩니다. 이는 손주가 자녀의 자녀이기 때문에 2번 증여한 것으로 간주하여 증여세율을 할증합니다. 세대생략 증여로 보기 때문에 할증을 시키는 것입니다. 단, 증여자의 자녀가 사망하여 손주에게 직접 증여하는 경우 할증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와 상속세 공제 활용

증여세와 상속세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재산을 물려주기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증여와 상속을 알맞게 이용하는 것입니다. 금융재산은 증여를 하고 부동산 재산은 상속으로 가는 것이 비교적 효율적일 때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공제금액 때문입니다. 부동산 자산이 상속될 경우, 여러 가지 공제들을 잘 활용하면 최소한 16억 원을 공제받을 있습니다. 상속세 공제 종류에는 기초공제, 인적 공제, 배우자 상속 공제, 일괄 공제, 동거주택상속공제, 금융자산공제 등이 있습니다.

상속은 증여와 다르게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받는 것이기에 위에서 나열한 여러 공제들로 혜택을 줍니다. 상속세를 잘 활용하기 위해 상속세 공제에 관하여 좀 더 세밀히 살펴봅시다.

기초공제는 상속이 개시되는 시점에서 기본적으로 공제되는 금액입니다. 기초공제는 인적공제와 중복 되며, 일괄공제와는 중복이 되지 않습니다.

증여세 계산기 및 증여세 신고기간

1 증여세 계산기 증여세 산출세액 증여세 과세표준 times 세율 누진공제액 증여를 하시거나 증여를 받는 분들은 증여액을 아래 계산기에 직접 넣고 계산해 보기 바랍니다. 2 증여세 계산 예시 보기 증여액 3억 원이고 증여자 직계존속으로 계산해 보았습니다. 3억 원 증여 시에 직계존속은 5000만 원 공제액이 있어서 과세표준 구간이 2억 5000만 원이 되고요. 2억 5000만 원의 세율은 5억 원 이하 구간 20이니맨 위 세율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000만 원인데, 거기에 누진 공제액 1000만 원을뺀 산출액은 총 4000만 원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대생략 증여

조부모가 자녀를 생략하고 손주에게 바로 재산을 증여하는 경우를 일컫는데, 세대생략 증여는 조부모가 자녀에게 증여하는 것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절세는 탈세인가?

증여세를 절세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할증되는 경우

할머니가 손주에게 재산을 증여하게 되는 경우 증여세율이 일반 증여세율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