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아파트 상급지 갈아타기 후기 2편 상세한 절차 및 거래비용들

올해 아파트 상급지 갈아타기 후기 2편 구조화된 절차 및 거래비용들

거의 같은 달에 한 채를 팔면서 매수했습니다. 또한 매수하려는 곳이 토지거래허가제였다. 보니 각양각색으로 귀찮았지만, 결국 지금 몇달 안 지났지만 성공적이었던 걸로. 요즘에 분위기 안 좋은데 왜 성공적이었냐도 뒤쪽에 설명 알아보는 과정 직접 협상하고 결정한 과정 다. 하고 뒤처리?로 중개수수료, 양도소득세, 취등록세 등 거래비용 처리하고 나니 한 해가 다. 갔네요. 매매매도 계약부터 매도하면서 나온 양도차익에 대한 세금 중 지방세까지 내고 나니 거의 8개월 걸렸네요. 이래서 좋은 주식이 최고. 2022년부터 갑자기 집값 하락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정확히는 2022년 여름부터 금리 인상 경기 침체와 더불어 전세가격이 빠지면서 매수세가 완전 꺾였습니다.


과세표준액
과세표준액

과세표준액

과세표준액은 한마디로 내가 산 아파트의 가격으로 세금을 매기기 위한 기준을 정해야만 되는 걸 이해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는 아니지만 미국 슈퍼에서 물건을 산다면 그 물품에 자체적으로 가격이 있고, 물품 자체에 퍼센티지로 추가 세금을 먹입니다. 아파트도 그거랑 똑같습니다. 내가 이 아파트를 샀다고 신고한 금액으로 과세 표준액이 정해집니다. 그런데요 만약 신고 아니면 신고가액이 없거나, 시가 표준액에, 따라서 물건으로 따지면 소비자 권장가격에 미달할 경우 어떻게 될까요? 그때는 지방 자치 단체장이 정한 시가표준액소비자 권장가격을 과세표준으로 삼습니다.

따라서 아파트를 아무리 싸게 샀어도, 일정 이하로는 과세 표준액이 내려가지 않는다는 겁니다. 참 쉽죠? 과세 표준액의 개념을 알았으면, 이제는 취득세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 특별세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 특별세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 특별세

마지막으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보겠습니다.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는 취득세에 추가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지방교육세의 경우 위의 표와 같고, 농어촌 특별세의 경우 주택 외상가, 오피스텔, 토지농지 제외의 경우 부과됩니다. 따라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모두 부과받는 9억 초과의 전용면적 85 초과 주택이라면, 0.30.2 0.5가 취득세에 더해져서 부과됩니다. 여기까지 취득세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요 이렇게 쉽게 설명해 드렸음에도 굉장히 머리가 아프실 겁니다. 그렇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는 문명인이기 때문에, 과세표준액만 알고 계신다면 계산기를 두드리면 됩니다.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

취득한 주택이 조정대상지역에 해당하신다면 조정대상지역에 체크해주시고 취득방법에서 매매교환, 상속, 증여 등을 선택해주세요. 보유주택수에 따라 취득세율이 달라지기때문에 보유주택 수도 올바르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차후 실 취득을 통한 취등록 신고 시 부정의 경우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계산하실 때에도 올바르게 기입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취득가액은 실거래가가 기준이나 기준시가에 미달시에는 과세표준액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증여, 상속을 통한 취득은 취득가액 대신 시가표준액을 기입해주세요. 저는 자유롭게 금액을 넣어 계산해보았습니다.

최근 시세 및 정황들

앞서 1편에서, 이번 상급지 갈아타기가 성공적이라 했는데 요즘에 집 가격이 다시 주춤한 상태에서 왜 그렇냐면. 1. 팔때 수천만원 싸게 팔았지만 살때 수억 싸게 샀습니다. 2. 요즘에 집값 하락기에 오히려 하급지가 더 빠지더라. 사실 이전 아파트도 나쁜 곳은 아니었습니다만, 모든 건 상대적인 거니 역시 상급지 토지거래허가제가 강력한것 같습니다. 현재도 올해초와 생각은 비슷해서, 여전히 20억대 내외라면 잠실을, 30억대 내외라면 대치나 삼성동을 추천할 것 같습니다만

언제나 결정은 본인 상황과 본인 생각에 따라서. 이러다.

부동산 취등록세율 계산방법

취득세율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데요. 2004년이전까지는 취득세율이 5, 2005년 3.5, 2006년에는 2로 낮아졌습니다. 그 이후는 금액단위로 혹은 1주택자냐 2주택자냐 등 구체적이고 세분화되어 세율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농어촌 특별세와 지방교육세도 같이 납부하셔야 하기에 직접 계산기는 좀 복잡한데요. 네이버, 위택스, 부동산계산기등 여러가지 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위택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위택스에 들어가셔서 지방세 정보 메뉴에 마우스를 갖다. 대시면 하위메뉴가 나옵니다. 그 하위에뉴 중에 지방세 미리계산이라고 하는 항목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카드로 납부시 주의사항

취등록세는 부동산을 취득한 후 잔금처리 후 60일 이내로 납부를 해야 합니다. 만약 60일 지난다면 추가 가산금이 부과된 세금은 내야 해야만 되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설명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과세표준액

과세표준액은 한마디로 내가 산 아파트의 가격으로 세금을 매기기 위한 기준을 정해야만 되는 걸 이해하시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

마지막으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보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

취득한 주택이 조정대상지역에 해당하신다면 조정대상지역에 체크해주시고 취득방법에서 매매교환, 상속, 증여 등을 선택해주세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