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증여세 절감방법_저가양수도(저가매매)

아파트 증여세 절감방법_저가양수도(저가매매)

부모 자식 간에 세금을 내지 않고 증여를 받을 수 있는 한도 금액은 5,000만 원입니다. 그 이상 금액의 부동산 아니면 동산예금, 주식, 현금 등을 국세청에 신고 없이 자식에게 주게 된다면, 어느 날 갑자기 자금를 소명하라고 하면서 증여세를 내라고 등기우편이 날아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아파트 가격이 폭락하면서 증여에 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유는 바로 아파트의 시가라는 개념 무너진 것을 계기로, 증여하기보다. 부모 자식 간에 매매를 통해 아파트 가격을 최대한 낮춰서 거래하고, 부모는 최소한의 양도세만 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과연 이것이 가능한 얘기일까요? 3억 원까지 증여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말은 근거가 있는 걸까요? 이번 포스팅은 이런 말들과 연관된 증여추정배제와 저가양도가 어떠한 것인지 알아보고, 부모 자식 간 매매 시 양도소득세 기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저가양수도저가매매
아파트 저가양수도저가매매

아파트 저가양수도저가매매

부동산 시장이 많이 어렵습니다. 호가는 오르지만 매매는 많지 않아 팔고 싶어도 희망하는 가격으로 팔기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부동산 가격이 좋지 않을때 자녀에게 증여하려는 시각이 많이 생겼습니다. 가족간에 아파트를 양도하는 것은 특수관계자간의 거래입니다. 가족특수관계자간에 아파트를 주고받는 것은 증여로 볼 수 있지만, 돈을 받고 거래하는 유상양도가 분명한 경우에는 양도거래를 인정합니다. 최우선으로 법률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제26조저가 양수 아니면 고가 양도에 따른 이익의 계산방법 등 법 제35조제1항에서 전환사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재산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속세율의 경우 위에서 알려드린 상속세 계산기를 통해 알 수 있지만 과세표준에 따른 상속세율을 알고 계신다면 나의 상속세가 개략 얼마 정도 인지 알 수 있습니다. 상속세의 경우 재산 가액에 따라 세율이 총 5가지 구간으로 구분됩니다. 물려받은 재산이 클수록 나라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커진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과세표준에 상속세율을 곱한 뒤 누진공제액을 제외하면 자기가 납부할 상속세가 나오게 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물려받는 재산이 10억원일 경우 세 차례 구간인 30 세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10억에 세율 30를 적용하면 3억원이 산출되고 10억 원에 대한 누진공제액 6천만 원을 제외하면 최종 2억 4천만 원의 상속세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세 면제 한도를 넘거나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는 증여세 산출세액에 따라 계산하는데요. 증여세 산출세액은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여 계산하며 세율은 최저 10부터 최고 50까지의 5단계 초과누진세율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증여세 세율은 증여재산이 많을수록 더 높은 세율을 부과하는 누진세와 같은 부과계획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진공제를 넣어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만큼 빼주는 금액입니다. 한 번 예를 들어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부모로부터 받을 재산이 2억 원일 경우 직계존속이기 때문에 면제한도는 5천만 원을 공제받아 1억 5천만 원이 됩니다. 그럼 과세 세율은 20가 되고 누진공제 1천만 원이 더해져 총 2천만 원의 증여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신고 내에 납부한다면 3의 신고세액공제 혜택을 받아 최종적으로 1천 9백 4십만 원의 증여세를 납부해야합니다.

증여세 대신 양도소득세 과세 기준 시가의 5 아니면 3억 원
증여세 대신 양도소득세 과세 기준 시가의 5 아니면 3억 원

증여세 대신 양도소득세 과세 기준 시가의 5 아니면 3억 원

이렇게 둘 사이의 거래가 매매로 인정받게 되면, 증여세 대신에 부모가 양도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이 때도 비슷하게 시가를 기준으로 양도세를 과세하는데요. 양도세의 시가 범위는 시가의 5와 3억 원 중에서 적은 금액을 적용합니다. 증여세의 경우는 시가의 30이니까 훨씬 더 낮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죠.

예컨대, 앞서 언급한 것처럼 12억 원짜리 아파트를 자식과 9억 원에 매매한 경우 증여세는 과세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부모의 경우, 시가의 5 인 6천만 원을 초과해서 3억 원을 싸게 해서 매매했기 때문에 양도세를 9억 원이 아닌 12억 원으로 계산해서 납부해야 합니다.

아파트 가격에 따라 증여세와 양도세 비교 선택

지금까지 부모와 자식 간에 아파트 매매를 하는 경우 증여세를 절세하는 방법과 양도소득세 적용 기준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천편일률적으로, 조건없이 증여보다. 매매를 통해 양도세를 내는 것이 더 낫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아파트의 시가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죠. 오히려 아파트 가격이 20억 원 이상으로 높은 경우에는 양도세가 더 비쌀 수도 있습니다. 신중히 검토하시고, 사전에 담당 세무사와 상담하시어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하시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파트 저가양수도저가매매

부동산 시장이 많이 어렵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세 면제 한도를 넘거나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는 증여세 산출세액에 따라 계산하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대신 양도소득세 과세 기준 시가의 5 아니면 3억

이렇게 둘 사이의 거래가 매매로 인정받게 되면, 증여세 대신에 부모가 양도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