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권 전매 제한 완화

아파트 분양권 전매 제한 완화

부동산 공부 분양권 전매 제한 완화 분양권 전매 제한은 부동산 분양 시, 분양받은 사람이 일정 기간 동안 분양한 부동산을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제입니다. 이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위해 시행되는 제한입니다. 분양권 전매 제한 기간은 분양 계약서에 명시되며, 일반적으로 2년에서 5년까지의 기간이 설정됩니다. 분양권 전매 제한 기간 중에는 분양받은 부동산을 다른 사람에게 판매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양권은 상속이나 경매를 통한 매각 등을 통해 양도할 있습니다.

분양권 전매 제한은 분양자가 부동산을 매입한 후 일정 기간 동안 보유하게 되므로, 부동산 시장의 안정성을 이어서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런 규제는 부동산 개발업자나 분양자의 이익보다는 일반적인 부동산 시장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중시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실거주 의무
실거주 의무

실거주 의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아파트를 팔아도 되지만, 수도권 분양제 상한가가 적용된 아파트라면 실거주 의무가 적용됩니다. 2년에서 최대 5년까지 실거주 의무가 적용됩니다. 분양가 상한제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분양가가 과도하게 높아지지 않도록 상한선을 설정해 둔 제도입니다. 시세보다. 저렴하게 분양받을 수 있는 대신에 분양받은 사람이 해당 주택에서 이유없이 거주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때문에 아파트 분양가가 시세보다. 저렴할수록 실거주 기간은 길게 적용되게 됩니다.

전매제한 해제에도 불구하고 실거주 의무가 연관된 이유는 실거주 의무를 풀기 위해서는 주택법이 바뀌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국회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인데,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가 안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분양권 전매 제한의 효과
분양권 전매 제한의 효과

분양권 전매 제한의 효과

분양권 전매 제한은 아파트주택 시장의 안정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맞는 얘기입니다. 이를 통해 부동산 투기나 불공정한 시세 조작을 방지하고, 아파트주택를 주거 목적으로 산다는 사람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제한은 투자 목적으로 아파트(주택)를 산다는 사람들이나 아파트(주택)를 매매하려는 개인들에게는 일시적인 제약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자들은 아파트주택를 구매하기 전에 분양권 전매제한에 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자신의 목적과 상황에 맞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생각됩니다.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은 주택이 건설되고 공급되는 지역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공통적으로 전매제한 기간을 시작하는 날은 해당 주택의 입주자로 선정된 날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규정에 따른 제한기간이 2개 이상이 적용될 때는 가장 긴 제한 기간을 적용한다는 점도 필요한 사항입니다.

그리고 분양가 상한제 적용 주택의 경우에도 위와 같이 수도권과 수도권 외 지역에 따라서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달라집니다.

이러한 전매제한 기간은 지역별로 규제 종류에 따라서 모두 달라집니다. 따라서 분양 공고가 날때 공고를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의 상황을 고려해서 청약을 해야 합니다.

서울 분양권 거래 상황

전매제한이 완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실거주 의무와 더불어서 양도소득세 부담 등 관련 법의 개정이 더딘 상황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정규적으로 통계를 낸 결과, 전매제한 해제 후 4월 중순까지 서울 분양권 거래는 10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동대문구 전농동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 L65 (전용면적 84㎥형) 4가구, 중구 입정동 힐스테이트 세운 센트럴 (전용면적 25, 42, 49㎥형) 각각 1가구씩, 강남구 개포동 개포프레지던스자이 (전용면적 49㎥형), 강동구 성내동 힐스테이트 천호역 젠트리스, 천호동 강동 밀레니얼 중흥S클래스 (전용면적 47㎥형) 등입니다.

2023년 3월 분양권 전매 제한 완화 시행

23년 3월 7일부터 주택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시행되며 지금까지 최대 10년에 달했던 전매행동 제한 기간이 수도권 최대 3년, 비수도권 최대 1년으로 단축됩니다. 수도권의 경우 공공택지분양가 상하제 적용 및 규제지역은 3년, 과밀억제권역은 1년, 등등 지역은 6개월로 완화하고, 비수도권의 경우 공공택지 및 규제지역은 1년, 광역시 도시지역은 6개월로 완화하고 등등 지역은 전면 폐지합니다.

시행령 개정 이전 분양을 마친 아파트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분양권 전매 제한 규제가 크게 완화되며 서울에만 1만 1000채가 넘는 분양권이 시장에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분양시장은 규제 지역 해제와 분양권 전매 제한 완화 내용을 담은 13대책 이후 수요가 조금씩 몰려들면서 반등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거주 의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아파트를 팔아도 되지만, 수도권 분양제 상한가가 적용된 아파트라면 실거주 의무가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분양권 전매 제한의 효과

분양권 전매 제한은 아파트주택 시장의 안정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맞는 얘기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은 주택이 건설되고 공급되는 지역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아파트 분양권 전매 제한 완화”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