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첫주택 취득세 감면 알아보기

생애첫주택 취득세 감면 알아보기

부동산 취득세는 집을 새로 구입할 때 내야하는 세금입니다. 이는 집값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집값의 일정 비율로 책정됩니다. 부동산 취득세를 줄이는 방법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최근에는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도가 도입되어 현실 매매가로 세금을 내야하므로, 취득세를 줄이는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부동산 등기 일은 부동산 거래가 이루어질 때 이를 법적으로 확정짓는 업무입니다. 이는 법무사에게 의뢰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등기 일은 경험이 많은 지식이 필요한 작업이며, 시간도 많이 소요됩니다.

그러므로 이를 전문가인 법무사에게 맡기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경기도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경기도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경기도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경기도는 유자녀 주거 취약가족이 10월 11일 이후부터 구입하는 생애최초 주택에 취득세를 면제해야하는 내용의 경기도 도세 감면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발표했습니다. 자녀기준 주민등록표에 1명 이상의 자녀가 기재되어 있을 것 소득기준 본인 및 배우자의 직전 연도 합산소득액이 1억 원 이하일 것 가액기준 취득가액 4억 원 이하의 주택을 유상 취득할 것 보유기준 세대주 및 세대원 전부 주택 소유 사실이 없을 것 신청방법은 주택 소재지의 시군 세무부서를 방문해 감면신청서와 주민등록표, 소득금액 증명원 등의 증명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다주택자 취득세율
다주택자 취득세율

다주택자 취득세율

그러고 나서 살펴볼 것은 1세대 4 주택 이상인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위의 표에 나와있는 1세대 4 주택이상은 2020년 7월 11일 이전까지 취득한 부동산에만 해당됩니다. 다주택자 중과세법이 시행된 2020년 7월 11일 이후 임대사업 등록 신청분부터, 개정된 지방세법에 그러므로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절 대상지역으로 나뉘어 취득세율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정대상지역에 따른 소유 주택 수별 취득세율은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한마디로 1 주택과 2 주택은 경우에 따라 위의 과세표준액에 기반한 표를 따르나, 그 이상 주택 보유자는 모두 위의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정대상지역별 취득세율을 따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해서 일시적 2 주택은 이사 등으로 잠시 갖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처분기간 내에 처분하지 않으면 차액이 추징됩니다.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 시에는 취득세를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공제해 줍니다. 별도 소득기준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의 실거래가 12억 원 이하 본인 및 배우자 무주택자주택 보유체험 또한 없어야 함. 3년 이내 배우자 외 취득주택을 매각, 증여, 용도변경하면 안됨. 3개월 이내 상속 외 추가주택 취득금지 위 조건에 만족할 시에 예를 들어 조정지역에 8억 원의 주택을 구입 시에, 취득세는 1로 800만 원을 내셔야 하는데,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으시면 200만 원이 공제되어, 600만 원의 취득세를 내면 되겠습니다.

중과세 대상

대도시내에 있는 법인이나 사치성 재산을 취득한 경우엔 세율이 중과됩니다. 대도시 내 법인은 4.412까지 세율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공장 신증설을 한다거나 지점 설치, 전입, 법인 설립, 본점 신축 등의 이유에 따라 세금 비율이 달라집니다. 사치성 재산으로는 별장, 골프장, 고급주택, 고급오락장, 고급선박 등이 있습니다. 건물을 새로 지은 경우 6.8, 퇴지를 취득한 경우 8, 고급주택을 매입한 경우 1011정도의 세율이 부과됩니다.

주택의 취득세율

주택을 구입했을 때 세율로 판단됩니다 현재는 1주택 시 13 세율이 부과되며 2주택 부터 조정지역에서는 8의 세율이 부과됩니다. 법인의 경우 12의 세율이 들어가 10억원의 부동산을 매매하게 된 경우 세금만 1억 2천만원에 지방교육세까지 합치면 더 많아지게 됩니다. 현재는 법인과 다주택자의 취득세 완화완이 발표되었는데요. 아직 국회 통과가 되지 않아서 언제 확정될지는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조정대상지역 강남구, 서초구, 용산구, 송파구 무상 취득했을 때 세율입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도 이해하기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도는 부동산을 사고파는 사람들이 그 계약 내용을 계약일로부터 30일 내에 관할 시군구청에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이로 인해 취득과 연관된 정보들이 시청 등에 모이게 되므로 파급효과가 큽니다. 부동산 취득세는 집을 새로 살 때 내야하는 세금이며, 이를 줄이는 방법은 제한적입니다. 등기 일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효율적이며,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경기도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경기도는 유자녀 주거 취약가족이 10월 11일 이후부터 구입하는 생애최초 주택에 취득세를 면제해야하는 내용의 경기도 도세 감면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발표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다주택자 취득세율

그러고 나서 살펴볼 것은 1세대 4 주택 이상인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 시에는 취득세를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공제해 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