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 상속 절세 어떤게 유리할까 부동산 상속 증여 이전시 준비서류
누구나 부동산을 취득하면 취득세가 과세되지만 하지만 이는 동산이나 부동산 등의 자산을 취득한 사람에게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부동산 취득세에는 늘 농어촌특별세농특세와 지방교육세교육세가 있습니다. 취득세만 내는 경우는 거의 없고 이 두 가지가 늘 붙기 때문에, 보통 취득세라고 하면 농특세와 교육세를 합쳐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취득세 산정 기준은 자산의 시세 및 감정평가액 기준이 아닌 해당 연도에 발표된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취득세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미리 취득세를 찾아보고 부동산 매입 시 활용하여 좋은 결과가 되었으면 합니다. 집에서도 간편하게 인터넷을 통해 본인이 갖고 있는 부동산 취득세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계산 시 유의할 점은 계산된 납부세액은 물건의 종류와 감면 특히 신생아 취득세 감면, 납부 기한 경과 등에 따라서 실제 세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일반 상업용이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주택 수에 포함이 됩니다. 재산세 과세대장에 주택으로 기록된 경우
따라서 기존 아파트 A와 주거용 오피스텔 B를 갖고 있다면, 2 주택을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새로운 주택을 매수할 때 3 주택의 취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다만, 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의 주거용 오피스텔은 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의 주택과 비슷하게 주택수에서 제외됩니다.
주택 외 부동산 취득세율
주택 외 부동산의 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가오피스텔토지공장의 취득세율은 4.6로 동일합니다. 또한 신축, 증축, 리모델링 등으로 인한 원시취득의 경우에는 3.16의 취득세를 적용받으며, 농지의 경우는 2년 이상 직접 경장을 한 경우 신규 농지를 취득하는 것보다. 취득세율이 절반이상 감소하게 됩니다. 상속취득은 농지농지 외 상속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으며, 피상속인이 1 가구 1 주택이고 상속인이 동일세대에서 무주택의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 0.96의 낮은 취득세를 적용받게 됩니다.
증여도 주택증여의 경우에는 면적에 따라 취득세율이 다르며, 최대 4 내에서 적용됩니다. 또한 주택 외 오피스텔 및 상가 등을 증여받은 경우에는 3.8의 취득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할 때, 취득세 감면 가격 기준은 실거래가 12억 원 이하인 주택으로 연소득과 독립적으로 취득세를 감면해 줍니다. 생애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혜택은 25년 12월 31일까지만 적용예정입니다. 취득가액 1억 5천만 원 이하 주택 취득 시 취득세 전액 면제 취득가액 1억 5천만 원 초과 주택 취득 시 취득세 50 면제 감면한도는 최대 200만 원이며, 22년 6월 21일 이후 주택을 취득한 자는 소급적용이 가능하여 최대 200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감면대상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주택을 자녀 등에게 증여하는 경우 취득세 과세방법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주택으로서 시가표준액지분이나 부속토지만을 취득한 경우에는 전체 주택의 시가표준액을 말한다이 3억원 이상인 주택을 증여를 원인으로 취득하는 경우에는 중과세율이 적용됩니다. 다만, 1세대 1주택 자가 소유한 주택을 배우자 아니면 직계존비속이 증여를 받은 경우에는 제외합니다. 주택수 계산할 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다음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세대 별 소유 주택 수에 가산한다지방세법 sect13의3. ① 신탁법에 따라 신탁된 주택은 위탁자의 주택 수에 가산합니다.
주택 증여 취득세율
주택 증여 취득의 경우에도 개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증여 취득의 경우 과세표준액이 3억 원 미만인 경우 지역에 독립적으로 3.5의 세율로 취득세를 계산하지만, 3억 원 이상인 경우에는 지역에 따라 취득 세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비조정대상지역의 경우에는 3.5의 세율이 적용되고 조정대상지역의 경우에는 6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조정대상지역이라고 하더라도 1 가구 2 주택 이하일 경우에는 소유주택을 배우자나 직계 존비속에게 증여할 경우 일괄 3.5가 적용됩니다.
취득세 납부 방법
취득세 납부방법은 취득일을 기준으로 60일 이내에 과세관청에 방문하여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 하는데, 상속인의 경우에는 6월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외국 주소 기준으로는 9월이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이상과 같이 부동산 취득세의 계산을 통해 사고 싶은 부동산의 취득세를 미리 찾아보고 예상 금융 비용을 확인하셔서 활용하면 좋은 참고가 될 것으로 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거용 오피스텔
일반 상업용이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주택 수에 포함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 외 부동산 취득세율
주택 외 부동산의 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할 때, 취득세 감면 가격 기준은 실거래가 12억 원 이하인 주택으로 연소득과 독립적으로 취득세를 감면해 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