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노후 대비 전략

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노후 대비 전략

노후대비 빠를수록 좋습니다. 연금은 노후 대비책의 가장 기본이라 볼수 있습니다. 연금의 의미를 쉽게 얘기 하자면 일을 그만둔 후, 일정한 금액을 일정기간동안 받는 것입니다. 회사나 정부에서 일하는 동안 일정 금액을 모아서 퇴직 시 일시불로 받거나 일정기간 동안 월급처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나이가 들어 일을 하지 않아도 일정한 수입을 보장 받을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근로자들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해 2005년에 시행된 장치입니다.

기업에서 근로자들의 재직기간동안 퇴직급여 재원을 금융회사에 적립하여, 추후에 연금 혹은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재직자의 퇴직금여를 금융회사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회사에 문제가 생겨도 근로자는 안정적으로 퇴직급여를 받을수 있습니다. 크게 DB형과 DC형, IRP로 나뉩니다.


주택연금 연금지급액 다짐 요인
주택연금 연금지급액 다짐 요인

주택연금 연금지급액 다짐 요인

주택연금 가입 시에 주택을 담보로 매월 받으실 연금지급액의 다짐 요인으로는 소유주택가격 가입 시점의 연령 두 가지입니다. 이 두가지 요인에 따라서 연금지금액이 최종 결정됩니다.

주택연금 월 지급금을 결정할 때 기준이 되는 주택가격은 한국주택공사에서 인정하는 시세를 적용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한국부동산 시세, KB 국민은행 시세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아파트 이외에 인터넷 시세가 없는 주택과 오피스텔은 감정기관의 감정평가를 통해 시세를 적용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위해서는 에서 단순하게 예상연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정액형 주택연금: 정액형 주택연금은 연금액이 일정한 금액으로 고정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연금액을 미리 정해놓고 받을 수 있기에 전망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연금액이 고정되어 있어 물가상승 등의 외부적인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초기중액형 주택연금: 초기중액형 주택연금은 최초 연금액을 높게 설정하고, 일정 기간동안 이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초기에 설정한 연금액보다는 낮은 연금액이 지급됩니다. 이 방식은 최초에 높은 연금액을 받을 수 있기에 초기 생활 유지비 등을 충당할 수 있습니다. 정기증가형 주택연금 정기증가형 주택연금은 연금액이 일정한 비율로 많아지는 방식입니다. 연금액이 증가함으로써 물가상승 등의 외부적인 변화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앞서 납부액 조회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접속 시 개인서비스 탭에서 가입내역조회를 누르시면 총 납부한 연금 보험료의 월수와 금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 하단을 살펴보시면 예상연금 세세히 보기 버튼이 있으며 해당 탭을 통해 예상수령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국민연금 공단에서는 예상수령액 모의 계산이 가능합니다. 기본정보, 소득정보 등의 입력이 가능할 경우 전망 수령액 체크가 가능합니다.

공단 전화 번호는 1355번으로 연결이 가능하나 많은 통화량으로 인하여 통화가 바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납부액 조회에 대한 간략한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연금을 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많을 수 있으나 정부에서는 어떻게든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본인의 수령나이를 고려하여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C형확정기여형

퇴직급여 금액이 사전에 확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DC형을 선택할 경우, 회사가 해마다 금융기관 퇴직계좌에 임금총액의 112을 예치하고, 근로자가 직접 상품에 투자하고 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투자한 상품의 이득 혹은 손실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이 DB형와 DC형 두가지 중 선택해야 할 때는 임금상승률과 운용수익률을 비교하여, 임금상승률이 운용수익률 보다. 높다면 DB를, 낮다면 DC를 선택하는게 유리합니다.

주택연금 가입에 따른 비용

주택연금 가입 시 비용은 초기보증료, 연보증료, 대출이자가 있고 가입 시 직접 내는 비요은 감정평가수수료, 등록면허세 등이 있습니다. 우대형 주택연금 가입자는 필요시 감정평가수수료 지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연금 연금지급액 결정

주택연금 가입 시에 주택을 담보로 매월 받으실 연금지급액의 다짐 요인으로는 소유주택가격 가입 시점의 연령 두 가지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위해서는 에서 단순하게 예상연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앞서 납부액 조회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