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과천 주공10단지 재건축 시공사 선정
2023년 8월 기준 서울에서 분양 중인 아파트 2곳을 살펴보고 수탁사, 신탁사, 위탁사, 시행사, 시공사, 감리사 등의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서울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아래와 같이 수탁신탁사, 위탁사, 시공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자산신탁주 주포스트개발 서울 래미안 라그란데 홈페이지에 방문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시행사와 시공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문1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아파트를 짓기 위한 사업을 실시하는 주체입니다.
신탁사수탁사
신탁은 금전이나 부동산 등 재산권을 소유한 자위탁자가 수탁자에게 재산권 신탁재산을 귀속시킴과 함께 진행하여 그 재산을 일정한 목적신탁목적에 따라 자기 아니면 타인수익자을 위하여 관리처분하는 법률관계입니다. 즉, 시행사의 재산권을 신탁사에 넘겨주고 신탁사는 그 재산을 관리하고 재산을 보존하는 업체입니다. 아래 신탁사는 아래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궁금해서 코람자산신탁의 홈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아파트 건설 시행사위탁자는 신탁사에게 신탁을 하고 수익권증서를 교부받고 신탁한 재산에 의한 수익 배당받고 신탁관계가 종료되었을 때는 신탁재산을 되돌려 줍니다.
수익권이란 시행사가 신탁사에 재산을 신탁했을 때 일어나는 수익에 대한 권리를 의미하고 수익권증서는 수익권을 심사숙고하는 증서입니다.
매출액은 최근 들어 많이 올랐습니다. 영업이익률도 4언더에서 놀다가 최근 6로 올랐습니다. 분기문서를 보다보니, 철근 가격이 많이 상승하였으나 이제 좀 돌아온 것 같고, 작년에 레미콘 파동 등 원재료가가 많이 상승한 것을 알 있습니다. 찾아보니 올해도 레미콘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것 같다. 매출원가가 많이 차지하니 원가상승이 매출액 상승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수주량도 들어났다. 2022년도 수주는 기대보다. 플러스였고, 실적개선이 나타난 것 같다.
토목이랑 플랜트의 사이즈는 크지 않고 건축부분에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이테크가 한 몫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건축법상 정의
공사감리자란 자기의 책임보조자의 도움을 받는 경우를 포함한다으로 이 법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건축물, 건축설비 아니면 공작물이 설계도서의 내용대로 시공되는지를 확인하고, 품질관리공사관리안전관리 등에 관해 지도감독하는 자를 말합니다. 아파트 공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관리 감독하는 역할입니다. 감리사 선정은 일반적으로 시공사가 선정한다고 합니다. 최근 아파트 부실 공사 뉴스가 많습니다. 아파트 건설과 연관된 업체를 큰 틀에서 살펴보시면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대략적으로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감리사가 일반적으로 시공사에 의해 선정되기 때문에 감리사는 비교적 을의 과정에서 놓이게 되어 갑을 관계가 형성될 것 같습니다. 더욱이 현재 공사 감리사가 포화상태라 열악한 환경이라고 합니다. 결국 을의 입장인 감리사가 독립적인 입장을 취하지 못한다면 시공사의 불법과 문제점을 제대로 관리 감독이 어려워 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