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아파트, 청약 당첨부터 입주까지 모든 절차 한 눈에 보기

분양 아파트, 청약 당첨부터 입주까지 모든 절차 한 눈에 보기

지난주, 8월 8일 서울과 수도권에 내린 집중호우로 인해 차량들이 속수무책으로 침수됐습니다. 812일 기준 1만 대 정도의 차량들이 손해보험사에 피해가 접수되었고, 침수손해 판단 손해액은 1400억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는 2003년 태풍 매미 때보다. 더 큰 액수이며 아직 복구가 끝나지 않아 향후 피해액은 더 커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침수차량 보험 보상 가능여부, 보상 범위, 차량 기준가액 확인 등 관련 내용에 관하여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자동차 보험 자기 차량손해 담보에 가입되어 있다는 전체 하에 먼저 보험사는 차량의 손해 정도에 따라 전손처리전체 손해 분손 처리부분 손해 할지 판단 후 보상 수준을 결정합니다.


장애 및 국가유공자
장애 및 국가유공자

장애 및 국가유공자

장애 1급3급에 해당하는 장애인이거나, 국가유공자 상이등급 7급에 해당하는 국가유공자의 경우 배기랑 2,000cc 이하인 승용자동차 아니면 승차 전원 7명10명 이하인 승용자동차, 승차정원 15명 이하인 승합자동차를 산다는 경우 취득세 전액 면제, 지역개발채권 매입의무가 면제됩니다.

취득일 현재 열여덟살 미만의 자녀 3명 이상을 양육하는 자가 양육을 목적으로 취득하여 등록하는 승용자동차 중 먼저 감면 신청하는 1대에 대해서는 취득세를 면제합니다.

자동차도 부동산과 같이 자산의 일종으로, 소유권을 취득하게 되는 경우 취등록세를 납부합니다. 2011년 이후 취득세와 등록세가 통합되어 취득세만 있지만, 편복장 취등록세라고 부르겠습니다. 취등록세는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편적인 승용차의 경우 7의 세금을 과세합니다. 그러나 경차의 경우 취등록세가 면세되며, 11인승 이상의 승합차는 등록세 3, 취득세 3로 일반 승용차보다. 절감된 세율을 부담하게 됩니다.

5,000만 원 차량을 산다는 경우 경차가 아닌 승용차라면 7, 즉 350만 원의 취득세가 발생합니다.

신규등록차량과의 차이
신규등록차량과의 차이

신규등록차량과의 차이

신규등록차량은 자동차제작증 및 세금계산서 상의 공급가액이 별도로 있으나, 중고차량은 그런 금액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고차량은 1 취득 당시 얼마에 취득했는지를 취득자가 신고한 가액을 취득세 산정의 기준으로 합니다. 그러나, 이 금액이 지나치게 적을 경우 조세 탈피를 방지하기 위해서 2 시가표준액을 하한으로 하여 취득 금액을 결정하게 됩니다.

입지 분석
입지 분석

입지 분석

해당 아파트 근처에 학교가 많이 있어 학부모들에게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첫번째 아파트 단지 앞옆으로 교동초등학교, 상당초등학교가 있으며, 300m 거리에 용암중학교, 550m에 상당고등학교가 있어 초중고 자녀를 키우는데 꽤나 좋은 조건으로 보입니다.

또, 아파트에서 590미터 거리에 용암동 먹자골목이 있어 상권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근처에 대형 마트는 1.7km 거리에 롯데마트가 있었는데 대중교통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침수차량, 보상 어려운 경우

위 사항 25번 의 공통점은 의도적, 부주의, 귀책사유, 고의성으로 인해 차량 침수 손해를 입은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없거나 보상을 받게 되더라도 보험료 할증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침수차량 보상받은 가입자, 내년 보험료 인상?

우선, ”자기 차량손해 담보”에 가입해 이번 폭우로 인한 보상을 받은 가입자의 경우 내년도 보험료 인상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원래는 자차 담보 범위에 자연재해는 포함되지 않았었는데, 운 좋게도 2003년 태풍 매미 이후로 침수만 자차 담보 보상범위에 추가됐습니다. 하나하나씩 보험료는 인상되지 않지만, 보험사들의 손해율이 높아짐에 따라 내년도 종합적인 보험료 인상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손해율이란?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상 제공한 보험금액을 전체 자동차보험 가입자로부터 받은 보험료로 나눈 값입니다.

새로운 차량 구입 시, 취등록세 면제

침수손해를 입어 폐차 후 대체 차량을 구입하게 되는 경우 취득세와 등록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취득세와 등록세지방세 면제에는 조건과 제출서류가 있습니다. 대체 취득기한은 멸실일 아니면 파손일로부터 2년 이내입니다. 피해차량의 가액 한도 내에서 과세 면제 됩니다. 새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차량의 가액에서 과거 차량의 새 물품 구입 가격을 뺀 금액에는 취득세 등이 부과됩니다. 자동차 전부손해 증명서스스로가 가입한 보험사 아니면 폐차장에서 발급하는 폐차인수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구청장 아니면 동장 발급 자차보험에 가입된 경우 감면신청서, 자동차 전부손해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되고 자차보험에 가입되어있지 않은 경우 감면신청서, 피해사실확인서, 폐차인수확인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과세 면제 혜택뿐만 아니라 보험사들은 보험료와 대출 금리 납입 유예 등으로 폭우 손해 지원에 나섰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애 및 국가유공자

장애 1급3급에 해당하는 장애인이거나, 국가유공자 상이등급 7급에 해당하는 국가유공자의 경우 배기랑 2,000cc 이하인 승용자동차 아니면 승차 전원 7명10명 이하인 승용자동차, 승차정원 15명 이하인 승합자동차를 산다는 경우 취득세 전액 면제, 지역개발채권 매입의무가 면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규등록차량과의 차이

신규등록차량은 자동차제작증 및 세금계산서 상의 공급가액이 별도로 있으나, 중고차량은 그런 금액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입지 분석

해당 아파트 근처에 학교가 많이 있어 학부모들에게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