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및 취득세율 총정리(농어촌특별세, 지방교육세 포함)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및 취득세율 총정리(농어촌특별세, 지방교육세 포함)

부동산 매매 시 첫 단계에 따져봐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취득세입니다. 부동산을 매입하게 되는 경우 무요건 내야 하는 세금인데요. 매매 가격이 상당한 만큼 취득세도 만만치 않게 들어가기 때문에 거래 시 꼭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 취득세율 계산법부터 기준, 감면 대상은 누구인지 하나씩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취득세는 일정 과세 대상 물건을 취득한 자가 내야 하는 세금입니다. 매매거래가액을 기준으로 부과가 됩니다.

취득세를 내야 하는 대상으로는 토지, 건물, 차량, 선박, 항공기, 기계장비, 어업권, 입목, 광업권, 회원권골프, 콘도, 승마,요트,종합체육시설이용이 있습니다.


imgCaption0
주택의 취득세율

주택의 취득세율

주택의 취득세율은 지방세법 제11조 제1항 8호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습니다. 6억 초과 9억 이하인 주택의 산식이 복잡해 보이지만, 간단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이것은 6억 이하는 1.0, 9억 초과는 모두 3 이므로, 그 사이 69억 사이 구간을, 세율 차이인 2를 쪼개 놓은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취득 당시 가액이 8억이라고 가정하면, 산식을 6억부터 9억 사이 구간을 대입해서 산식에 넣어 보면, 아마 점차 6억에서 9억까지 숫자가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1세대의 기준

소득의 범위 소득세법 제4조에 따른 소득으로서 일시적경상적 소득 및 현금 유입을 동반하지 않는 소득을 제외한 계속적지루한 소득을 의미합니다. 소득 산정 기간 주택 취득일이 속하는 달의 직전 12개월 동안 발생한 소득으로 판단하며, 다만, 취득일 현재 1년 내 수익이 기준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2년 동안의 소득으로 판단하되, 소득의 월별 귀속 시기를 구분할 수 없는 경우 해당 연도에 귀속되는 전체 수익이 매월 균등하게 발생한 것으로 봅니다.

소득 금액 규모 소득 산정 기간 동안 월평균 수익이 중위소득의 100분의 40 이상이어야 하며, 주택 취득일 현재 소득 소득발생 활동 이 있어야 합니다.

법인의 취득세율

이 밖에, 법인이 과밀억제권역 내에 위치해 있고, 설립한 지 5년이 경과하지 않았으며, 과밀억제권역 내에 있는 부동산을 취득할 경우 추가로 중과될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법인의 경우 주택을 취득할 경우 지역과 주택수에 상관없이 12.0를 적용받습니다. 주택 외 부동산을 취득할 경우엔 개인과 동일하게 십중팔구 4.0를 적용받습니다. 원시취득과 농지 등 제외 과밀억제권역 내 부동산을 취득할 경우 중과세율은 표준세율의 3배에서 중과기준세율2.0의 2배를 차감한 세율을 적용받습니다.

예를 들어, 표준세율이 4.0인 부동산이라고 했을 때, 4.0 x 3 2.0 x 2 8.0 주택의 경우 이미 중과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과밀억제권역이라고 추가적으로 중과를 하진 않습니다.

지방교육세

주택의 경우 지방교육세는 취득세와 동일한 과세표준에 취득세율의 50를 적용한 세율로 산출한 금액의 20가 됩니다. 결국 계산해 보면, 취득세 과세표준 x 취득세 세율의 10 가 됩니다. 예를 들어 취득세율이 1라면, 0.1, 3라면 0.3가 되는 것입니다. 다주택자는 0.4가 일괄 적용됩니다. 상기 다주택자의 취득세율에서 8.0나 12.0가 연관된 경우는 모두 0.4가 가산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원시취득이나 무상취득이라면, 취득세율에서 2.0를 차감한 세율에 20를 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원시취득의 경우 2.8%가 표준세율인데, 이곳에서 2.0%를 차감한 0.8%의 20%이니 0.16%가 되는 것입니다.

부동산 취득세 납부 방법

일반적으로 부동산 거래 시 잔금 거래, 등기이전 등은 법무사를 통해 진행합니다. 법무사가 서류를 받아서 등기부터 여러 서류 처리를 해주고 취득세까지 납부해주는 것이죠. 때문에 부동산 취득세 납부 방법을 따로 알아보거나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데요 다만 카드 납부를 하고 싶은 경우는 다릅니다. 아마도 현금이체를 통해 취득세 납부를 하고 영수증을 받는 방식인 데 카드를 이용하려는 경우엔 법무사에게 이야기 해 고지서를 받아 온라인으로 진행하시면됩니다.

인터넷 납부는 위택스에서 진행이 됩니다. 아래 링크를 선택해 들어가주세요 방문 후 로그인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신고하기 취득세 부동산으로 들어갑니다. 취득세 페이지에서 취득세 납부로 들어갑니다. 고지서를 받은 경우 넘어간 페이지에서 납부해야 할 내역이 나옵니다. 금액 부분을 누르시면 구체적인 세목, 납부금액, 과세대상, 납세자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의 취득세율

주택의 취득세율은 지방세법 제11조 제1항 8호에서 별도로 정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세대의 기준

소득의 범위 소득세법 제4조에 따른 소득으로서 일시적경상적 소득 및 현금 유입을 동반하지 않는 소득을 제외한 계속적지루한 소득을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법인의 취득세율

이 밖에, 법인이 과밀억제권역 내에 위치해 있고, 설립한 지 5년이 경과하지 않았으며, 과밀억제권역 내에 있는 부동산을 취득할 경우 추가로 중과될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