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미분양으로 연쇄부도와 파산

건설사 미분양으로 연쇄부도와 파산

미분양으로 인한 건설사 줄폐업 올해 벌써 9곳입니다. 건설업계 위기, 폐업 공포와 미분양 문제 건설업계는 부동산경기 침체와 자금경색으로 인해 줄폐업 공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종합공사업체와 하도급을 담당하는 전문건설업체의 폐업 공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부도난 건설업체는 총 9곳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자본력과 브랜드파워를 갖춘 대형사가 아닌 중소중견업체가 사업 위축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건설업계 위기의 핵심은 주택시장과 비주택시장을 가릴 것 없이 미분양 우려다.

특히 지방에서 악성 미분양인 준공 후 미분양 문제가 여전합니다. 이에 따라 금융사로부터 대출받은 시행사,시공사는 분양에 성공해야 자금을 회수할 수 있지만, 사업이 미뤄지거나 성과가 나쁘면 대출 연장에 따른 이자비용 증가로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imgCaption0
건설사의 경영 위기와 파산 위험

건설사의 경영 위기와 파산 위험

미분양 상황이 발생하면, 건설사는 자금 조달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의 건물을 건설하는 데는 거대한 비용이 드는데, 이를 위해 대출을 받거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합니다. 그러나 미분양 상황에서는 예상한 수익이 나오지 않아 부채를 갚기 어렵게 되며, 이로 인해 회사의 신용도가 하락하고 추가적인 자금 조달도 어려워집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향후 계획 및 사업 방향 변경

많은 건설사들은 미분양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일부 기업들은 분양 가격 인하나 할인 판매 등 직접적인 방식으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유도하는 반면, 다른 기업들은 장기적인 시각에서 사업 모델 변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중심에서 상가나 오피스 임대 사업으로 바꾸거나 청년주거 지원 정책 등 정부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사회적 기여와 함께 회복력 있는 사업 모델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미분양이란 무엇인가?

미분양이란 부동산 개발사가 새로 지은 건물예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등을 판매하려 했으나, 일정 기간 동안 충분한 구매자를 찾지 못해 남아있는 미판매 재산을 의미합니다. 건설사는 보통 건물을 지어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며, 이를 통해 건설에 필요한 비용을 회수하고 이익을 얻습니다. 그러나 시장 상황이 좋지 않거나 가격 설정, 위치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충분한 구매자를 모으지 못하면 미분양 상황이 발생하며, 미분양으로 인한 건설사 줄폐업까지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미분양은 건설사의 경영 안정성에 큰 위협이 되며, 미분양으로 인한 건설사 줄폐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 받아 건설비용을 마련한 경우라면 대출금의 원금 및 이자를 갚는 데 어렵게 되고, 심각한 경우에는 파산 위험도 있습니다. 또한 미분양 상황은 부동산 시장과 국가 경제 전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023년 역대급 위기 온다

유동성 확보에 총력에 나선 금융권들이 마이너스 통장을 뚫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라 함은 단기 차입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쓴 만큼 이자를 내고 갚으면 바로 이자를 안 내게 되는 시스템인데 우리나라에서 돈이 많기로 소문난 삼성생명에서 3.6조의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었다고 하니 외환위기급 금융위기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마이너스 통장을 뚫어 둔 상태인데 작년까지만 해도 3대의 이자로 부담 없이 쓸 수 있었으나 최근 급하게 쓸 자금이 필요해서 마이너스 이자율을 알아보니 6.8로 안내되어 2일만 쓰고 갚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급하게 쓸 수 있는 유동성을 확보해 둔덕에 급하게 쓸 자금이 있다는 자체가 마음이 편하면서도 절대 쓰면 안 되겠다는 생각 공존하게 되었습니다.

미분양 상황이 언제 종료될까?

미분양 상황이 언제 종료될지는 매우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조건들이 만족되어야 미분양 상황이 해소될 수 있는데요경제 상황 개선 경기가 호전되고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면, 부동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게 됩니다. 금리 변동 금리가 낮아지면 대출을 통한 주택 구매가 용이해져서 부동산 시장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부 정책 정부의 부동산 관련 정책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청약제도 개선, 저소득층을 위한 주거지원 확대 등의 정책은 미분양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설사의 판매 계획 변경 : 건설사는 분양 가격 인하, 마케팅 계획 변경 등으로 미분양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설사의 경영 위기와 파산

미분양 상황이 발생하면, 건설사는 자금 조달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향후 계획 및 사업 방향

많은 건설사들은 미분양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분양이란 무엇인가?

미분양이란 부동산 개발사가 새로 지은 건물예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등을 판매하려 했으나, 일정 기간 동안 충분한 구매자를 찾지 못해 남아있는 미판매 재산을 의미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